본문 바로가기

호주에서 정착하기

멜번에서 대중교통 이용하기

멜번의 대중교통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트램, 트레인 그리고 버스가 있다.

트레인과 버스는 시티에서 떨어진 외곽까지 가는데 비해 트램은 시티(CBD)에서 10km 남짓까지만 간다.(좀 더 멀리가는 곳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럼 멜번에서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데 요금은 어떻게 될까?

다행히도 표를 따로 살 필요없이 하나의 표로 세가지 교통수단을 다 이용할 수 있는데 존(Zone)에 따라 사야한다. 시드니나 브리즈번에 비해 그래도 단순하다는게 내생각.

 

크게 멜번은 존1(시티포함), 존 1과 존 2가 겹쳐지는 구간, 존 2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에 따라 대중교통비가 달라진다. 트램은 존 1이나 존1,2가 겹쳐지는 구간까지 밖에 운행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별로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트레인이나 버스를 탄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존1에서 존 1까지만 이동을 하면 존1 티켓, 존 1에서 버스나 트레인을 타서 존 2에 내리면 존 1+2 티켓을 사야하고, 존 2에서 존2로만 이동을 한다면 존 2티켓을 사야한다. 싱글 티켓(정확히 말하면 싱글 티켓을 없고, 2시간짜리 티켓부터 시작)의 유효시간은 2시간이기에 2시간안에 유효한 존(존1이나 존2)를 마음껏 이동할 수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니 엄청나게 복잡하지만 다행히도 올해 초 부터 교통카드인 마이키(Myki)카드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니 골치 아프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그저 탈때 Touch on (리더기에 카드를 읽히는것)과 내릴때 Touch off(다시 리더기에 카드를 읽히는 것) 만하면 되니 말이다.

 

잠깐 마이키 카드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마이키 카드는 마이키 패스(Myki Pass) 와 마이키 머니(Myki Money)로 나뉘는데 따로 카드를 살필요없이 충전을 할때 결정을 하면 된다. 마이키 패스는 주, 월, 연 정액권인데 충전을 할때 마이키 패스로 충전을 하면 되는 것이고, 마이키 머니는 돈을 충전한 후 사용한만큼 차감이 되는 시스템이다. 밑에 그림은 마이키 머니 요금표(마이키 홈페이지 참고!http://www.myki.com.au/)

 

참고로 하루에 2 hour 요금을 두번 내게 되면 자동적으로 Daily 로 바뀌게 됨.

 

 

 

 

그럼 멧카드(Metcard)는 무엇일까?

마이키 카드가 도입된것은 불과 몇년이 되지 않았다. 그것도 도입될때부터 이것저것 말썽이 많아 본격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게 된것은 올해 초.(하지만 사람들의 불만은 꽤 큰듯.) 지금도 멧카드는 트램안에나 버스안에서는 구입을 할 수 있는데 그외의 곳에서는 팔지 않으니 주의! 그전에 사용되던 종이 티켓이 멧카드인데 자신의 대중교통 이용 스타일에 맞게 사야했었다.

 

 

멧카드 리더기

 

 

 

 

그렇게 마이키 카드는 어떻게 구입, 충전할 수 있을까?

구입은 세븐일레븐(Severeleven) 편의점이나 시티안에 큰 기차역(서던크로스역-Southern Cross Station)에서 할 수 있는데 난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에서 샀었다. (6불)

 

그리고 충전 또한 세븐일레븐이나 Myki카드가 표시된 가게면 다 충전을 해주고, 모든 기차역에서 충전을 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이나 가맹점에서 충전을 할 때는 카드와 충전하고 싶은 액수를 이야기하면 충전을 해준다. (기본적으로 마이키 머니로 충전을 해주기 때문에 마이키패스(정액권) 로 충전을 하고 싶으면 이야기를 해야함.) 인터넷에서도 충전을 할 수 있지만 어처구니 없게도 충전을 하면 최소 하루가 걸리는 까닭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온라인 충전을 하지 않는 실정.

 

 

 

마이키 카드 뒷면

 

 

 

 

 

각 기차역에 구비된 충전기.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되니 그리 어렵진 않다.  

 

 

 

 

마이키 리더기-기차역, 버스안, 트램안에 있다. 타고 내릴때 찍으면 된다.

(Touch on, Touch off)

리더기에 가져가면 잔액이 위에 모니터에 뜬다.

 

 

기본적으로 탈때 리더기에 찍고(Touch on) 내릴 때 리더기에 다시 찍으면 된다(Touch off)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트램은 존 1안에서 운행만하기 때문에 트램에서 내릴때는 Touch off를 하지 않아도 된다.(해도 상관없음) 하지만 버스나 트레인의 경우 touch off를 하지 않을경우 최대 요금(존1+존2)를 지불해야하니 꼭! 해야함.

 

 

 

 

이렇게 개찰구가 없이 어찌보면 대책없이 자유로운 교통 시스템이라 무임승차하기 쉬울것 같지만 곳곳에 인스펙터(Inspector, 표검사원)들이 다녀서 걸리면 180불이라는 큰 벌금을 물게 된다. 몇푼 아낄려다 더 큰돈을 써야될수도 있으니 무임승차는 절대절대!! 금지!!

 

 

무임승차 반대 광고

 

 

멜번 대중교통 지도는 http://ptv.vic.gov.au/ 에서 확인할 수 있다. (zone도 확인가능)

 

다시한번 무임승차는 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