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에서 정착하기

공항에서 TRS (세금) 환급받기

호주에서 출국 할 때 세금(GST)를 환급받는 것을 TRS (Tourist Refund Scheme)이라고 한다.

호주에서 해외로 출국하기 전 60일 이내에 산 $300 이상의 물건은 공항에서 세금 환급이 가능한 것인데.

이번에 여행을 가며 나는 양모이불을 사서 $30 정도의 세금을 환급받았고 고집군은 카메라를 사서 $100에 가까운 돈을 돌려받았다^^

환급 받으려면 공항으로 영수증과 물건을 직접 들고가 TRS 데스크(세금환급 신청하는 장소) 에서 보여줘야 된다.

한번도 해보지 않으면 '세금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이 어디에 있는거지?' '가져가야할 것은?' 등등 헷깔리는 것이 너무 많다 ㅠㅠ

 

우선 세금 환급 (TRS) 데스크 보통 공항에서 국제 여행 출국 심사장을 통과한 후 공항 출국장안에 위치하고 있는데. 보통 여권에 도장을 쾅 찍고 출국장으로 향하면 TRS 로고가 보인다.  거길 따라가면 창구가 위치해 있고 보통 긴 줄이 늘어져 있으니 찾는 것이 어렵진 않다^^

공항에 물건과 영수증을 들고가서 TRS 창구에 가져가면 되는 단순한 일이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데..

첫째, 창구에 늘어선 긴 줄(어쩔땐 1시간이 넘게 기다려야할 수도 있다는 ㅠㅠ) 때문

둘째, 비행기에 가지고 탈 수 없는 액체류 또는 부피가 큰 것들은 출국 심사장을 통과못하기 때문에 출국장안에 위치한 TRS 창구로 가져가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첫번째로 먼저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팁!

보통 출국장에 위치한 TRS 창구는 두가지 줄이 있는데 보통 길게 늘어선 줄은 일반 TRS 신청이고 그나마 짧은 줄은 미리 신청을 하고 간 사람들이 기다리는 줄이기때문에 미리 신청을 해서 가져가면 그나마 대기시간이 짧다.

미리 TRS 신청하는 방법은 컴퓨터 또는 폰에서 할 수 있음!

(미리 신청을 해도 영수증, 물건, 환불받을 신용카드는 TRS 데스크로 들고가서 보여야하니 꼭 챙겨갈것!)

컴퓨터: http://trs.border.gov.au/

안드로이드 폰: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au.gov.customs.trs

애플폰: https://itunes.apple.com/au/app/tourist-refund-scheme/id910855751

또는 TRS app이라고 검색하면 뜬다.

TRS 환급 신청법 스텝 바이 스텝!

 

스텝 1. 위에 링크를 클릭

 

스텝 2.

 

스텝 3. add invoice 탭 클릭

필요한 정보를 다 입력하고 save this invoic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스텝 4.

 

스텝 5. 입력한 내용이 정확한지 확인 한후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QR 코드, 구매한 물건, 영수증, 환불받을 신용카드를 모두 다 들고 가야한다는것!!

들고 가서 출국 심사 후 TRS 데스크로 가면 app 으로 미리 신청한 사람들이 설 수 있는 칸이 있다.

그곳에서 QR코드를 스캔한 후 물건과 영수증을 보여주면 돈을 돌려받을 신용카드를 달라고 한다.

그럼 택스 환급 완료가 된다 (돈은 2-3주후에 들어옴)

 

두번째 비행기에 가지고 탈 수 없는 액체류 또는 부피가 큰 것들을 세금 환급 받는 방법.

공항에 도착하여 항공사 데스크에 가서 체크인 하기전에 ABF client services office (Australian Boarder Force Office) 부터 제일 먼저 가야한다.

이름도 생소한 이곳은 인포데스크에 물어보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멜번 툴라마린 공항에서는 1층 구석에 위치하고 있어서 찾는데만 20분이 넘게 걸림)

가서 TRS 받을 꺼라고 하면 물건과 영수증을 보여달라 하는데 확인 후 영수증 뒤에 도장을 찍어준다. 

이것을 받은 후 항공사 데스크에 가서 물건은 수화물에 부쳐버리고 출국 심사장을 통과한 후 TRS 데스크에 가서 영수증과 환급받을 신용카드를 들고가면 환급 신청을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