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에서 정착하기

호주에서 커피마시기

    

 

 

 

호주에서 커피의 수도라 불리는 멜번은 커피로 꽤 유명한 도시다.

아무래도 다른 도시들에 비해 겨울이 유독 춥기때문에 따뜻한 커피를 많이 찾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다.

 

내가 커피를 처음 마시게 된 건 몇 년전의 일이다.

커피믹스를 마시면 이상하게 두통이 와서 커피를 마시지 못했는데, 커피 전문점이 유명해지고 원두커피가 보편화되면 커피맛에 홀릭!

커피를 하루 한잔밖에 못 마시는 몸이지만 이젠 커피 없는 하루는 상상도 하기 싫다 ㅠㅠ 

그래서 준비한 호주에서 커피마실때 알아두면 좋은 호주 커피의 특징!

 

 

 

 

호주 커피의 특징이라면

 

1. 커피 체인점(스타벅스나 일리같은..)보다는 작은 커피집을 선호한다는거.

 

 물론 시티안이나 큰 쇼핑몰은 커피체인점에 사람들이 가득차있지만 그런곳을 제외하면 커피 체인점을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다. 스타벅스가 망하는 나라는 호주밖에 없을꺼라고 우스갯소리를 할 정도로 호주인들이 느끼는 커피자부심은 생각보다 높다. 정형화된 맛보다는 바리스타마다 다르게 느껴지는 커피맛을 즐기는 호주사람들!

 

 

2. 우리나라 커피보다 아~주 진하다.

  호주사람들이 해외 여행에서 돌아오면 자주 하는 이야기가 "거기서 커피를 마셨는데 무슨 커피가 그냥 물이야"라는 거. 아무래도 호주에서 마시는 커피는 향과 맛이 아주 진한 편이라 부드럽고 연한 미국식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다. 바리스타 과정을 제대로 배워본적이 없어서 우리나라와 이곳의 커피 만드는 법의 다른점은 사실 잘 모른다. 하지만. 아~주 향과 맛이 진해서 처음 마실때는 좀 많이 쓰게 느껴질수도 있다는거 ㅎㅎ

 

 

3. 호주 특유의 커피 이름!

 호주 커피집을 가서 아메리카노나 에스프레소를 달라하면 "응? 뭐라고?"라고 할 확률이 높다. 아무리 혀를 굴려서 아~메리카노~ 라 해도 못 알아듣는다 ㅠㅠ 나의 발음을 탓하며 직접 적어줘야하나..라고 고민하지만 사실 문제는 나의 발음이 아니라 커피 이름이 다르기 때문..

 

아메리카노는 롱블랙 (longblack), 에스프레소는 숏블랙(Shortblack)이라고 혀를 굴려서 주문을 하면 척~하고 알아듣고 내가 원하는 커피를 만들어 준다^0^

 

그리고 또 호주에서 찾아볼 수 있는 또다른 커피, 플랫화이트(Flatwhite).

우리나라 커피집 몇몇 군데에서도 소개가 된 플랫화이트!

사실.. 우리나라에서 반가운 마음에 먹어봤지만.. 미맹인 나이지만 이건.. 좀 다른데? 라고 생각이 들때가 많았다..ㅠㅠ 아무래도 우리나라 커피샷의 향과 맛이 연한 편이라 호주의 플랫화이트의 맛이 나지않는듯..

 

플랫화이트를 정의하기엔 너무 많은 의견들이 분분하다. 구글만 뒤져봐도 카푸치노 vs 라떼 vs 플랫화이트를 구별하는 법과 만드는 법이 다 다르게 나올 정도로 이렇다할 정답이 없다.

 

나의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플랫화이트가 우유 거품이 적게 들어있고 커피맛이 좀 더 강하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라떼는 아무래도 우유거품이 풍부하다 보니 좀 더 부드러운 맛이다. 롱블랙은 싫지만 강한 커피맛을 즐기고 싶다면 호주에선 플랫화이트를 마시면 된다능~

 

롱블랙(아메리카노)이나 숏블랙(에스프레소)를 마시게 되면 아무래도 원두에 따라 맛이 다르게 느껴지지만 우유가 들어간 커피는 우유가 커피맛을 좌우할 때가 많다. 우유 거품을 얼마나 풍부하게 내서 능숙하게 커피에 올리느냐가 관건인듯. 우유 거품을 겁나게 못만드는 마이나스의 손인지라 집에서는 롱블랙, 까페에서는 플랫화이트를 선호한다 ㅎㅎ

 

 

4. 아이스커피는 아이스커피가 아니다.

큰 커피체인점을 가면 물론 우리나라에서 흔히 보는 아이스커피를 마실 수 있다.

하지만. 로컬에서 커피를 맛보고 싶다면 왠만하면 아이스커피는 피할것. 크게 실망할 확률이 높다 ㅠㅠ

 

로컬 커피집에서 아이스커피를 달라하면 보통 "커피에 얼음 넣어주면 되지?" 라고 물어보는데 얼떨결에 고개를 끄떡거리는 순간! 뜨거운 롱블랙을 후딱 만들어 거기에 얼음 5-6개를 동동 띄어 준다 ㅠㅠ 이건 뭐 딱히 시원하지도 않는 그냥 미지근한 쓴 커피물일 뿐이다...라떼도 똑같다.. 커피샷에 우유를 부어서 얼음 몇개 동동동. 거기다 일반 뜨거운 커피를 담는 종이컵에 담아 주니... ㅠㅠ

 

플라스틱 통에 얼음이 가득든 시원한 아이스커피를 원한다면 근처 큰 커피체인점을 가는게 돈도 절약 발품도 절약 내 입맛도 절약!

 

 

 

내가 적은 내용들은 비전문가의 입장에서 적은거라 내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가있다.

이런 내용들은 참조만 해야할뿐..인거 아시죠?(급 존댓말 모드? ㅎㅎ)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멜번에 온다면 꼭 해야할 것 중 하나가 로컬 커피집에서 커피마시기라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