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주에서 정착하기

마이키 카드_Myki Card

 

 

멜번을 방문하는 많은 방문자들이 불평하는 것이 멜번 교통 카드이다.

멜번에서 쓰는 교통카드는 myki(마이키)라고 불리는데 이게 없으면 교통 시설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현금을 주고 표를 살수 없기때문에 이런 교통카드에 익숙하지 않은 여행객들은 잘 알지 못하고 표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실수도 종종 한다.

사실 표없이도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 있어 큰 문제는 안생기지만..

표검사관이 수시로 돌아다니니 절대 무임승차는 안하는게 좋다!

(벌금이 그 자리에서 내면 75달러, 후불로 결제하면 223달러이다..)

 

마이키 카드를 사는 법.

마이키 카드는 $6 이고 제일 쉽게 살 수 있는 곳이 마이키 머신이 있는 기차역과 트램스탑(모든 트램스탑에 마이키 머신이 있는게 아니니 주의!), 그리고 세븐 일레븐 편의점이다.

 

요렇게 생긴 마이키 머신들을 기차역과 트램스탑에서 볼 수 있다.

 

 

다른 디자인으로 생긴 마이키 카드들.

 

 

세븐 일레븐에서는 "Can I get a myki card?"라고 하며 돈을 주면 살 수 있는데 보통 카드를 사면서 충전도 할 수 있으니 $30를 내면 3일은 넉넉히 쓸 수 있다. (1일권이 $7.8. 밑에 멜번 대중 교통 요금도 포스팅 되어있음)

 

마이키 머신이 있는 기차역과 트램스탑(모든 트램스탑에 마이키 머신이 있는게 아니니 주의!)에서 사는 방법!

 

제일 밑에 보이는 Buy myki를 누르고 현금을 넣으면 구매가능.

그리고 충전은 옆에 보이는 까만색 부분에 마이키 카드를 올리고 top up myki money (제일 위의 것)을 누른 후 현금을 넣으면 충전이 가능하다^^

 

그럼 멜번의 대중 교통 요금을 살펴보면 시스템이..조금 복잡하다.

 

멜번은 크게 시티, 존1, 존2로 이루어져 있는데 시티에서는 Free tram zone 으로 마이키 카드가 필요없다.

지도에 보이는 곳이 프리 트램 존인데 공짜이다^^

 

 

멜번 처음 보는 사람은 지도를 봐도 헷깔리기가 쉬운데, 그럴땐 트램 스탑에 표지판을 보면 요렇게 적혀있다.

이렇게 적혀 있는 곳은 마이키 카드가 필요없다^^

 

그럼 존 1과 존 2가격은 어떻게 될까?

 

우선 존 1은 지도에 보이는 노란색 구간이고 존 2는 파란색 구간이다.

처음 오는 사람은 존1, 존2 구분이 어려운데 사실 마이키 카드를 사서 충전을 해서 잔액만 충분히 남아 있으

면 알아서 계산해주니 어딜가든 멜번에서는 하루에 교통비가 최대 7.8불이 든다고 생각하고 계산을 하면 된다^^

 

 

 

구체적인 요금은 어떻게 될까? (Full fare풀페어 기준. Concession 컨세션은 학생이나 노인들을 위한 요금)

 

 

존1 에서 여행하면 2시간권은 3.9달러, 2시간 이상 사용을 하면 일일권으로 바뀌어 $7.8 로 계산이 된다.

존 1 가격에는 존2가 자동으로 포함이 되니 존1에서 존2로 여행을 하는 것이 별 부담이 없음.

(존 2안에서만 여행을 한다면 2시간권은 2.7달러 하루권은 5.4 달러라는 것을 참고!)

 

이렇게 계산을 하여 마이키 카드에 잔액을 넉넉히 충전하면 이제 대중 교통 이용 준비 끝.

 

트램이나 기차역에 요렇게 생긴 마이키 리더기에 터치온(Touch on)을 하면 알아서 돈이 차감된다^^

(이리저리 많이 어렵게 들리지만 표를 따로 사지 않아도 되서 마이키 카드와 잔액만 있으면 걱정없이 대중교통 이용을 할 수 있다는거 ㅎㅎ)

 

  

 

대중 교통을 이용할때 무조건 터치온을 하지 않아도 되게 때문에 가끔 까먹을 때가 있는데

표검사관이 수시로 돌아다니니 절대 무임승차는 안하는게 좋다!

(벌금이 그 자리에서 내면 75달러, 후불로 결제하면 223달러이다. 돈 아끼려다가 더 큰 돈이 나갈 수 있다 ㅠ)

 

주의할점!

내릴때 꼭 터치오프(Touch off)를 다시 해야 추가 요금을 안 무니 까먹지 않고 해야함^^

 

이렇게 간단하게 살펴본 마이키 카드 충전법.

다음에는 마이키패스, 즉 정기권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예정^^